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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십에 읽는 사기(계속 나아가는 삶을 위한 역사 수업)

김영수 유노북스 2023. 05. 17

인생이 흐른다는 것을 알면 멈추지 않을 힘이 생긴다
오십에게 사마천의 용기, 유방의 노련함,
장량의 여유가 생기는 50가지 이야기
‘나는 잘 살아왔는가?’
‘후회스러운 일은 없었는가?’

생의 한가운데에 도달하는 나이 오십이 되면 지나온 삶의 흔적을 자주 되돌아보게 된다. 가정, 돈, 명예… 손에 쥔 것이 많아지는 만큼 삶의 무게가 강하게 느껴져 앞으로 나아가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남은 인생을 이끌어 줄 해답이 과거에 숨어 있지는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삶을 회고한다.
인생이 흐른다는 것을 알면 멈추지 않을 힘이 생긴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멈춰 서지 않고 나의 삶을 굳세게 밀고 나아가고 싶은 오십이라면 《사기》를 읽어라. 3,000년 통사가 담긴 중국의 가장 오래된 역사서이자 ‘인간학의 교과서’에 그 방법이 있다. 중국 역사상 최초로 본격적인 역사가 시대를 연 사마천은 삶과 죽음을 오가는 고통 속에서 권력자부터 일반 서민들까지 4,000명이 넘는 사람들의 삶을 기록으로 남겼다. 소신을 굽히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 많은 이의 역사를 돌아보며 지금 나의 모습을 진단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회고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오십에 읽는 사기》는 사마천과 《사기》 연구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김영수가 오십이 직면하는 여러 문제에 대하여 사마천과 《사기》 속 인물들에서 해답을 끌어올린 책이다. 계산대로 되지 않는 인생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삶의 무게를 이겨 내기 위해서 어떤 힘을 길러야 하는지, 인연을 어떻게 가꿔야 하는지, 무엇에 가치를 둬야 하는지의 방법들을 거쳐 비로소 어떻게 남은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의 방법을 알 수 있다. 여기에 15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사마천의 삶과 《사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한 해설을 더했다. 계속 나아가는 삶을 살기 위해 기억하고 새길 만한 《사기》 원문의 명언과 명구도 소개했다.
사마천이 사형보다 치욕스러운 궁형을 자청했던 이유를 아는가? 한평생 모신 황제로부터 사형을 선고받은 사마천은 옥에 갇힌 후에야 자신이 복무했던 한 왕조의 진면목을 알게 됐다. 이로써 수천 년의 역사를 돌아보게 된 사마천은 《사기》의 내용을 바꾸고 완성하기 위해 궁형을 자청하는 용기를 발휘했다. 그리하여 뛰어난 사리분별로 백성의 몸과 마음을 두루 살핀 제왕 제곡의 총명함, 끝없는 신뢰로 부하를 격려한 연나라 소왕의 동기 부여, 천한 사업과 귀한 사업을 가리지 않고 성실했던 한나라 부자들의 치부법 등 오십의 삶을 밀고 나아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사기》에 담았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뒤를 돌아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인생이란 무엇인지 알고 싶은 오십, 뼈와 살이 되는 교훈을 얻고 싶은 오십, 내 삶에 의미를 남기고 싶은 오십이라면 이 책을 읽어라. 2,000여 년 전의 역사와 함께 나의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는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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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_사기에서 삶을 밀고 나갈 힘을 발견하다
    해설 _15분 만에 이해하는 사마천의 삶과 《사기》

    1장 인생을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_계산되지 않는 인생에 대한 이야기들
    한순간도 가볍지 않다 _《사기》의 시간
    천명에 대하여 생각한다 _공자의 오십
    시간은 그냥 지나가지 않는다 _사마천의 회고
    미미한 것을 보고도 드러날 일을 알아야 한다 _기자의 판단
    한 자가 한 치보다 짧을 수도 있다 _백기와 왕전의 잣대
    원칙을 세우는 것도 지키는 것도 자기 자신이다 _문공의 원칙
    마음으로 깊게 세 번 생각하라 _사마천의 방향
    때가 왔다면 움직여야 한다 _한신의 결심
    스스로 격려할 줄 알아야 멀리 갈 수 있다 _사마천의 기운
    참아야 할 때와 굽혀야 할 때가 있다 _계포와 난포의 용기

    2장 어떻게 나이의 힘을 기를 것인가 _무게를 견딘 인생에 대한 이야기들
    자신감은 혼자 힘으로 이루어야 한다 _민공과 남궁만의 자존감
    명성이 실제와 맞아떨어져야 한다 _진희의 명예
    단단한 망치가 되어라 _신릉군의 리더십
    자기 분야에서 일가를 이루어라 _제자백가의 성공
    어떤 해답은 측면에, 어떤 해답은 맥락에 숨어 있다 _위왕과 도주공의 안목
    올바로 보고, 듣고, 마음을 쏟아라 _제곡의 총명함
    기다림은 영광을 위한 시간이다 _《사기》에 담긴 신념
    사람 간의 교류를 놓지 말라 _부차와 항우의 처세
    안과 밖의 지지가 굳건해야 한다 _소왕과 혜왕의 동기 부여
    책임을 질 때 비로소 큰 힘이 따른다 _무왕과 도공의 책임

    3장 인연을 어떻게 가꿀 것인가 _사람 관계에 대한 이야기들
    나만의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_추양의 인간관계
    먹는 것이 하늘이라면 식구 또한 하늘이다 _안영과 마부의 가족
    연주 소리만으로도 심경을 헤아리는 벗 _백아와 종자기의 우정
    부모가 나를 낳아 주고 벗이 나를 알아준다 _관중과 포숙의 동료애
    배우고 생각하면 말과 글이 달라진다 _골계의 말과 글
    작은 돌부리도 되지 말라 _신릉군과 안리왕의 상처
    인정은 양방향으로 흐른다 _한신의 인정
    화살이 심장을 뚫어도 발끝을 스친 것처럼 반응한다 _유방의 감정
    약속이 나를 증명한다 _계포와 계찰의 보증
    사람을 썼으면 의심하지 않는다 _관중의 용인

    4장 무엇에 가치를 둘 것인가 _가지고 싶은 것에 대한 이야기들
    내가 ♡는 것이 나의 가치를 결정한다 _자한의 가치
    흔들릴 때는 인생을 멀리 보아라 _사마상여와 급암의 유혹
    욕망과 자제력을 함께 갖추어야 한다 _시골 처녀와 늙은 황제의 욕심
    꼭 필요한 그릇이 되어라 _월석보의 그릇
    멈추고 놓아 버리는 연습이 필요하다 _장량의 여유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본성이다 _인간의 이해
    잔이 넘치면 밑 빠진 독과 같다 _순우곤의 손실
    작은 부자가 될 것인가 큰 부자가 될 것인가 _한나라 부자들의 치부
    빈천해져도 지조를 팔지 않는다 _맹상군의 빈부
    처음의 마음을 기억하라 _당 태종의 목적

    5장 다시, 어떻게 살 것인가 _삶과 죽음을 넘어서는 이야기들
    태산보다 무거운 죽음으로 기억되려면 _초왕의 죽음
    마음은 실체가 없다 _진시황의 두려움
    어찌 말 위에서 만년을 준비할 수 있겠는가 _육고의 준비
    먼저 스스로에게 떳떳하라 _청백리의 존엄
    예방으로 만병을 통치하라 _편작의 병
    몸과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라 _사마담의 정신
    행동을 보면 사람을 안다 _위왕의 통찰
    언행으로 명성을 만들고 명성에 언행을 맞추어라 _위충현의 평가
    베푼 것은 금방 잊고 받은 것은 평생 기억하라 _환공의 감사
    흐르는 시간 속에 무엇을 남길 것인가 _삶의 영원

    나가며 _인생의 교집합을 생각하며

◆책 내용중
역사는 단순히 과거에 남겨진 흔적이 아니다. 그 안에는 자신의 영욕과 애환이 곳곳에 도장처럼 박혀 있다. 그것이 상처일 수도 있고 자랑스러운 트로피일 수도 있다. 그것을 되새기며 ‘과연 나는 잘 살았는가?’, ‘후회스러운 일은 없는가?’, ‘지금 나의 모습은 어떤가?’, ‘남은 시간, 즉 앞으로의 삶을 어떻게 꾸릴 것인가?’를 묻는 것이다. 다시 말해 회고란 지금 내 모습에 대한 진단과 미래에 대한 설계가 함께 진행되는 것이며 이것이 역사 공부의 방법이자 본질이기도 하다.
---「41쪽 ‘시간은 그냥 지나가지 않는다 _사마천의 회고’」중에서

우리네 삶은 딱딱 잘라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요소가 서로 겹치는 아주 복잡하고 정교한 회로와 같다. 그리고 이 회로의 교차점마다 방향을 가리키는 신호등이 서 있다. 그 신호등이 바로 기회이다. 이 신호등 앞에서 머뭇거리느냐 신호를 따라 나아가느냐의 선택은 온전히 자신의 몫이다. 이때 결심, 결단, 결행이 필요한 것이다. 한신은 신호등 앞에서 망설였다. 신호등 옆에서 방향을 가리키는 안내자까지 있었는데도 말이다.
---「76쪽 ‘때가 왔다면 움직여야 한다 _한신의 결심’」중에서

총명함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바로 보고 듣는 데서 나온다. 보고 들은 바에 대하여 거듭 생각하면서 총명함은 깊어진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것, 올바른 것을 보고 들어야 한다. 편견이나 선입견에 사로잡혀 가짜 뉴스나 거짓 정보 따위에 홀려서는 안 된다. ‘불혹’을 넘어 ‘지천명’으로 가는 나이임을 명심하자.
---「125쪽 ‘올바로 보고, 듣고, 마음을 쏟아라 _제곡의 총명함’」중에서

“터미널 한 모퉁이에서 과일 주스 한 잔을 앞에 두고 저만의 공간과 시간을 가져 봅니다. 문득 ‘사이 간(間)’ 자가 들어 있는 두 단어가 새삼스럽습니다. ‘사이’, 이 세상 모든 사물과 인간의 관계에는 사이(틈)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관계가 건전해지고 여유가 생깁니다. 그러고 보니 인간이라는 단어에도 ‘사이’가 들어 있습니다.”
‘사이 간’이 없으면 무간도(無間道)가 된다. 무간도는 지옥이라는 뜻이다.
---「162쪽 ‘나만의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_추양의 인간관계’」중에서

나의 상처, 특히 내 잘못으로 인한 상처가 나만이 아니라 주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새겨야 한다. 우리는 살면서 작은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지 산에 걸려서 넘어지지는 않는다. 사소한 잘못이 상대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다. 서로를 할퀴는 작은 실수에 조심해야 할 나이이다.
---「192쪽 ‘작은 돌부리도 되지 말라 _신릉군과 안리왕의 상처’」중에서

사마천은 〈화식열전〉에 돈이 가지는 위력에 대한 정말이지 실감나는 사례와 비유를 남겼다. 그는 부, 특히 부에 대한 추구는 그것이 본성이라고 배우거나 가르치지 않아도 다 추구할 줄 안다고 하였다. 고상해 보이는 현자가 조정에서 정치와 정책을 논하는 것도, 은자랍시고 동굴에 숨는 따위로 자신의 명성을 은근히 드러내려고 하는 것도 결국은 부귀를 위한 것 아니겠냐고 비꼬았다.
---「257쪽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본성이다 _인간의 이해’」중에서

핵심은 부귀하거나 빈천할 때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않는가를 보라는 것이다. 나는 특히 ‘무엇을 하지 않는가를 보라’는 대목에 마음이 꽂힌다. 무엇을 하기보다 무엇을 하지 않기가 훨씬 더 어렵기 때문이다. ‘무엇을 하는가를 보라’는 대목도 뒤집어 보면 무엇을 하지 않는가를 보라는 것과 통한다. 한 사람의 지조는 결국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하지 않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278쪽 ‘빈천해져도 지조를 팔지 않는다 _맹상군의 빈부’」중에서

두려움은 인간의 숱한 감정 중 하나일 뿐이다. 쉽게 말하여 N분의 1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지나친 두려움과 집착은 다른 감정을 해치고, 나아가 몸과 마음까지 상하게 한다. 건강을 해치고 죽음을 앞당긴다. 인간은 누구나 한 번은 죽는다. 두 번도 아니고 한 번만 죽는다. 인간의 삶은 죽음만 두려운 것이 아니다.
---「298쪽 ‘마음은 실체가 없다 _진시황의 두려움’」중에서

영원할 수는 없어도 영생할 수는 있다. 예수가 그렇고, 부처가 그렇고, 공자가 그렇고, 사마천이 그렇다. 그들이 남긴 그 무엇 때문이다. 그래서 허황된 불사나 미신 속의 영생이 아니라 이들처럼 진정한 영생을 이루라고 말하고 싶다. 바로 살고, 보람 있게 살고, 서로 사랑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즐겁게 해서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볼 수 있는 그 무엇을 남기는 것, 그것이 곧 영생 아닐까?
---「348쪽 ‘흐르는 시간 속에 무엇을 남길 것인가 _삶의 영원’」중에서

 

강연분야

인문학( 인문학, 역사, 고전 )

경영( 리더십 )

주요학력

- 한국정신문화연구원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 한국정신문화연구원대학원 석사

주요경력

- 사마천 장학회 설립
- 중국 섬서성 한성시 사마천 학회 정회원
- 중국 소진학회 이사
- 영산 원불교 대학교 교수
- 섬서문학창작연구회 길춘사학장
- 과학기술처 장관상

강연주제

- 이상적 리더, 리더십의 딜레마
- 사마천, 인간의 길을 묻다
-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 춘추전국시대-군주들의 철학과 리더십
- 史記와 21세기 인간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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