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서울대 조성준 교수 강연 'ai전쟁에서 승리할곳' 초청특강

조성준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3605

강연내용 소개
저희 강의에서는 인공지능(AI) 기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함께 탐구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AI가 어떻게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그 중심에 서 있는 미국과 중국의 기술적, 교육적, 그리고 산업적 접근 방식을 비교 분석할 것입니다. 특히 스탠퍼드와 같은 세계적인 대학들이 어떻게 AI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지, 그리고 실리콘밸리와 같은 혁신의 중심지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살펴볼 예정입니다.

또한, 중국의 대규모 데이터 활용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AI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분석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글로벌 트렌드 속에서 한국이 AI 분야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입니다.

강의는 단순한 이론 설명에 그치지 않고, GPU 기술의 발전, 자율주행 차량의 현재 상황, 그리고 AI의 윤리적, 법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룰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여러분이 AI 기술의 다면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이 강의를 통해 여러분이 AI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이 분야에서 여러분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강연분야

4차산업( 4차산업, 트렌드, 디지털기술, 미래, IT, 빅데이터, 미래기술, 사물인터넷, 모바일웹, 사물통신, IT트렌드, 보안, 미래사회, 비즈니스 )

주요학력
- 메릴랜드대학교 대학원 컴퓨터사이언스 박사
- 워싱턴대학교 대학원 컴퓨터사이언스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 석사
- 서울대학교 산업공학 학사
주요경력
- 현)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 현) 서울대학교 빅데이터AI센터장
- 현)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 위원
- 전) 공공데이터전략위원장
- 전) 정부3.0추진위원회 빅데이터전문위원장
- 전)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회장
강연주제
- 빅데이터로 성공하기
- 제조 산업 빅데이터 도입 방안
- 빅데이터로 열어갈 새로운 세상
- 기업을 살리는 빅데이터의 힘
- AI는 무엇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 빅데이터, 거부할 수 없는 미래
-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 4차산업혁명, 빅데이터, 인공지능
주요저서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은 세계 각국의 기술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은 AI 분야에서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각국의 교육 시스템, 산업 구조, 정부 정책, 그리고 문화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미국은 AI 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풍부한 자원, 선진적인 연구 개발 환경,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를 장려하는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탠퍼드 대학과 같은 명문 대학들은 AI 연구의 중심지로서, 학생들이 개인의 관심과 재능에 따라 유연하게 학습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용적 연구와 혁신을 촉진하며, 실리콘밸리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 중심지에서는 이러한 인재들이 모여 대규모 투자와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인구 규모와 데이터의 접근 용이성이 주요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AI 기술 개발을 국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규제가 덜 엄격한 점이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한 AI 연구와 개발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얼굴 인식, 도시 관리, 보안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GPU(그래픽 처리 장치)입니다.

엔비디아와 같은 기업들은 원래 게임용으로 개발된 GPU를 AI 연구와 개발에 적합하게 발전시켜, AI 알고리즘의 빠른 처리 속도와 효율적인 학습 능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AI 응용 분야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I의 적용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AI 기술은 여전히 완벽하지 않으며, 이로 인한 다양한 도전과 문제점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 차량은 아직 많은 환경적, 기술적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의 문제도 복잡합니다.

AI 시스템이 내린 결정에 대한 책임 규명은 기술적 문제뿐만 아니라 법적, 윤리적 문제를 수반합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한국과 같은 국가들이 AI 분야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지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한국은 IT 인프라와 빠른 기술 적응력, 그리고 강력한 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AI 분야에서도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에 잘 적응하고, 새로운 기술을 신속하게 상용화하는 능력을 보여왔습니다.

AI 기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육성, 연구 개발 투자 증대, 그리고 기술과 산업 간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직업과 서비스가 출현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 관리, 데이터 과학, 소프트웨어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AI 개발자 등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인재들이 AI 기술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I 기술의 발전은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AI 기술이 가져올 사회적, 윤리적, 법적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적절한 대응 전략도 필요합니다.

AI 기술이 인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