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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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문의

​명사강연 권수영 교수 '대화도중 말이 끊기는 사람들은?'

권수영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779

강연내용 소개
대화의 어색함과 중단, 이 두 가지 문제가 우리 모두에게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한번 생각해 보신 적이 있나요? 이러한 상황들은 종종 참여자들의 태도에서 기인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대화에 어떻게 반응하고, 상대방에 대해 어떤 인상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대화의 비언어적 요소, 특히 시각적 요소가 이 모든 것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화 내용 자체보다, 우리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사실, 놀랍지 않나요?

이번 강의에서는 대화 중 비언어적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SOLER' 기법을 소개합니다. 제럴드 이간 교수가 제안한 이 이론은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 유지해야 하는 다섯 가지 시각적 태도를 제시합니다: 정면으로 마주 보기(Squarely), 열린 자세(Open), 약간 앞으로 기울이기(Lean), 눈을 마주치기(Eye Contact), 그리고 편안한 모습 유지하기(Relaxed). 이러한 태도들이 어떻게 대화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탐구해 보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담과 대화에서 이러한 비언어적 요소가 왜 중요한지, 상담사가 어떻게 이를 통해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다룰 것입니다. 우리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진정한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상대방을 지원할 수 있는지 배울 것입니다.

대화의 성공이 말의 내용만큼이나 비언어적 요소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이를 통해 우리는 상대방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더 깊은 이해와 연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 말의 내용과 더불어 비언어적 신호와 태도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을 이 강의에서 함께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강연분야

인문학( 인문학 )

경영( 경영, 리더십 )

소통( 소통, 감성소통, 커뮤니케이션, 관계 )

건강( 건강, 심리 )

교육( 자녀교육, 부모교육 )

주요학력
- 버클리연합신학대학원 종교심리학 박사
-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기독교문화 석사
- 보스턴대학교 대학원 목회상담학 석사
- 연세대학교 신학 학사
주요경력
-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지원센터 소장
- (사)한국상담진흥협회 회장
- (사)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학회 회장
- (사)글로벌 디아스포라 이사장
- 연세대학교 연구처 산학협력단 우수연구실적표창
- 연세대학교 우수강의 교수상
- 연세대학교 우수강의 교수상
- 연세대학교 우수강의 교수상
강연주제
- 한국인, 우리는 누구인가 – 왜우리는 뚜껑이 자주 열릴까?
- 한국인의 관계심리학
- 갈등관리와 인간관계 코칭
- 직장 내 소통과 공감 어떻게 가능할까
- 꼰대, 밀레니얼과 함께 일하다
- 소통과 공감 리더십
주요저서
갤러리

대화 중에 발생하는 어색함이나 말이 끊기는 현상은 종종 참여자들의 태도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대화에 어떻게 반응하고 상대방에 대해 어떤 인상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와 전문가들은 대화에서 비언어적 요소, 특히 시각적 요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합니다.

이는 대화 내용 자체보다는, 우리가 상대방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언어적 요소(언어를 제외한 신체언어 등, 즉 자세, 몸짓, 의상, 인상, 표정 등으로 상호작용하는 방식)


대화 중 비언어적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하나의 이론은
제럴드 이간 교수에 의해 제안된 'SOLER'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 유지해야 하는 다섯 가지 시각적 태도를 제시합니다:

  • Squarely (S): 상대방과의 대화에서는 정면으로 마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관심과 존중의 태도를 나타냅니다. 대화 상대와 옆으로 또는 비스듬히 앉아있다면, 상대방은 자신이 완전히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Open (O): 열린 자세는 대화 상대에게 당신이 개방적이고 접근 가능하다는 신호를 보냅니다. 반대로, 팔짱을 끼거나 몸을 닫는 자세는 상대방에게 거리감을 줄 수 있으며, 대화에 대한 불편함이나 방어적 태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 Lean (L): 약간 앞으로 기울이는 자세는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경청의 의지를 표현합니다. 이는 상대방이 당신과의 대화에 더 가치를 느끼게 만들고, 그들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다는 강력한 신호를 보냅니다.

  • Eye Contact (E): 눈을 마주치는 것은 신뢰와 정직함을 나타냅니다. 적절한 눈맞춤은 대화 중 연결감과 이해를 증진시킵니다. 반면, 눈을 잘 마주치지 못하는 사람은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상대방이 시간을 갖고 눈맞춤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Relaxed (R): 편안한 모습을 유지하는 것은 대화의 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긴장된 행동은 상대방에게 불안감을 전달할 수 있으며, 이는 대화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상담과 대화의 맥락에서, 이러한 비언어적 요소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됩니다.

상담사는 대화에 완전히 몰입함으로써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진정한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상대방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상담사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깊이 빠져들어야 하며, 이를 통해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담사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질문을 통해 대화를 더 구체화함으로써, 상대방이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더 깊이 탐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결국, 대화의 성공은 말의 내용만큼이나, 비언어적 요소에 의해 크게 좌우
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상대방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더 깊은 이해와 연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말수가 적은 사람들조차도, 이러한 비언어적 요소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대화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으며, 종종 더 큰 호감과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서는 말의 내용과 더불어, 비언어적 신호와 태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종종 직면하는 어려움 중 하나는 자녀들이 대화를 피하고 방에만 머무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부모님들은 속상함을 느끼며 자녀와의 대화를 어떻게 유도할 수 있을지 고민하곤 합니다.

이에 대한 제 추천은, 자녀에게 개인의 시간을 충분히 보장하되, 항상 대화를 기다리는 부모의 마음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네가 원하지 않으면 대화하지 않아도 괜찮아. 하지만 마음속에 정말로 나누고 싶은 말이 있다면, 언제든지 엄마나 아빠를 찾아와. 우리는 항상 기다리고 있을게."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자녀들은 종종 부모로부터의 부정적 평가나 통제를 받지 않고 자신의 방식대로 지켜봐 주길 원합니다.

이러한 자녀의 마음의 공간을 존중하고 조금만 기다려 준다면, 자녀들은 결국 부모의 진심을 이해할 날이 올 것입니다.

또한, 공감하는 능력은 중요한 소통 기술입니다.

공감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을 하고 있지 않은지 자문해보아야 합니다.

공감은 태생적으로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연습과 훈련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덕성입니다.


소통에서 공감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상대방을 향한 원심력 감정과 자신을 향한 구심력 감정 모두를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부모님과의 다툼으로 화가 난 상황에서, 단순히 화가 난 감정에만 공감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가 원했던 것이 무엇이었고 그것이 무너졌을 때 느끼는 감정에도 공감하는 것이 더 깊은 소통으로 이끕니다.

공감 능력을 키우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꾸준한 연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연습한다면, 누구나 소통의 달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공감은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데서 시작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깊은 인간적 연결과 이해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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