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유정은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741
동기부여( 동기부여, 자기관리 )
건강( 스트레스, 정신 )
힐링( 힐링, 희망, 행복, 마음 )
안녕하세요. 강사 섭외 전문 플랫폼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유정은 대표 강연 '숙면을 위한 건강한 수면 습관 3단계' 라는 주제의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우리 오늘은 일상에서 만드는 건강한 수면 습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일상에서 첫 번째로 몸을 준비시키고, 두 번째로 마음을 준비시키고, 마지막으로 환경을 준비해야 합니다.
① 신체적인 준비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주기를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낮과 밤에 빛 관리가 정말 중요한데, 낮 시간에는 최대한 햇빛을 받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시간에 잠깐이라도 산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요즘에는 자외선을 받는 게 안 좋다고 생각하셔서 과도하게 몸을 뭔가 선크림이나 모자로 가리시는 경향이 있는데
햇볕을 직접 받는 것 굉장히 중요한거라서, 얼굴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팔뚝 안쪽이나 다리 이런 것도 괜찮습니다.
반대로 저녁에는 강한 빛 특히 블루라이트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휴대폰이나 태블릿에서 나오는 불빛인데, 우리 몸의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해서 잠을 자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② 체온 관리
운동을 하는 건 좋지만 너무 늦은 시간에 격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서 저녁 운동은 가능한 8시 이전에 마무리하면 좋습니다.
대신 잠들기 한두 시간 전에 따뜻하게 반신욕을 해 보신다면 체온이 서서히 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졸음이 온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③ 먹는 것
커피나 초콜릿 같은 이런 카페인 성분이 들어간 음식은 우리 몸에 8시간 이상 남아 있다고 해서 가능한 오후 2시 이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난 커피를 마셔도 되게 잘 자는데' 하시는 분들은 실제로 수면의 질이 얕다고 합니다.
저녁 식사는 되도록 가볍게 그리고 잠들기 최소 3시간 전에 끝내는 것이 좋다고 해요.
왜냐하면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좀 쉬어야 하는데 이 우리 몸의 에너지가 소화하는 데 쓰이면 수면의 질이 얕게 됩니다.
① 하루를 차분히 마무리하는 시간 갖기
아무리 오늘 운동도 하고 반신욕도 하고 커피도 마시지 않고 다 한다 하더라도 마음이 불안하고 생각이 많으면 잠들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걱정이 너무 많은 거라면 내일 할 일이 너무 많아서 걱정되는 거라면 간단히 여러분들이 해야 할 일들을 메모장에 한번 적어보세요.
'내가 내일 이런 이런 일들을 해야 되는구나' 라고 너무 무거웠던 그런 일들이 눈앞에 보이면 마음이 조금 가벼워집니다.
오늘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 중에 작은 행복이나 감사한 순간들을 메모장에 같이 적어보아도 정말 좋습니다.
감사 일기를 쓰는 것만으로 여러분 행복도가 훨씬 올라가게 되고, 하루하루 눈을 뜨는 게 기대되실 거예요.
② 호흡법 배우기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서 마음을 차분하게 만드는 호흡법을 배우면 정말 도움이 됩니다.
잠들기 전 5분만 투자해서 깊은 호흡을 한번 해보시고 좋아하는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잠자기 전 준비 운동이 될 겁니다.
① 온도와 습도 맞추기
우리의 몸의 감각을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인데 실내 온도와 습도도 수면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온도는 16에서 22도, 습도는 40에서 60% 정도가 가장 이상적인 환경이라고 해요.
② 빛과 소음
빛과 소음도 중요한 요소인데 가능한 어둡게 만들어 주세요.
침대 옆에 등 하나를 켠다거나 혹은 휴대폰을 충전을 해서 그 빛이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것들을 좀 가리고 어둡게 만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외부 소음도 텔레비전을 켜고 주무신다거나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것보다는 만약 꼭 소음이 필요하다면 백색 소음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빗소리나 파도 소리 같은 자연의 소리 이런 것들을 들으신다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③ 후각과 촉각
은은한 향기는 수면을 도와주는 천연 수면제와 같습니다.
침구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깨끗이 세탁해서 포근한 잠자리를 만들어 주세요.
우리는 지금까지 더 잘 자기 위해서 우리의 몸과 마음 그리고 환경 모두를 살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러분들이 하나씩 내가 오늘 배운 것을 천천히 시도해 보면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겁니다.
"사실 좋은 잠은 건강한 일상의 습관과 관계 있습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낮부터 잘 먹고 잘 움직이고 햇볕을 쬐고 그리고 내 마음을 관리하고 이렇게 나의 일상을 돌보아야 합니다.
잘 보셨나요?
잘 보셨나요?
유정은 대표께서는 現 마보 대표, 한국내면검색연구소 대표로 재직하시며,
동기부여, 자기관리, 스트레스, 정신, 힐링, 희망, 행복, 마음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 강의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다양한 강사풀이 궁금하시면 호오컨설팅으로 문의주세요.
현재 진행률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