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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문의

​명사특강 김필수 교수 강연 '전기차의 미래' 섭외

김필수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865

강연내용 소개
전기차 시대가 오면 세상이 송두리째 바뀐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김필수 교수는 이번 강의에서 단순한 자동차의 변화가 아니라 산업 전체의 대변혁을 이야기합니다.
내연기관의 소리와 감각으로 명품이 만들어지던 시대는 끝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소프트웨어와 모터가 자동차의 가치를 결정짓는 세상이 열립니다.
전통 명차 브랜드부터 중소 제작사까지, 모두가 생존을 위한 재편에 나서야 합니다.
전기차 전환이 필연적인 이유와, 이에 따라 열리는 새로운 기회의 창도 함께 짚어봅니다.
테슬라와 중국 전기차의 무서운 성장, 그리고 대한민국이 준비해야 할 전략까지 생생하게 풀어냅니다.
소비자가 전기차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현실적인 조언도 빠뜨리지 않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까지, 거대한 변화의 물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자동차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들어야 할 강의입니다.
강연분야

4차산업( 4차산업, 미래, 미래기술, 미래사회 )

주요학력
-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 동국대학교 전기공학 학사
주요경력
-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
- 제1대 한국전기자동차기술인협회 회장
-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
- 한국자동자문화포럼연합 대표
- 에코드라이브 국민운동본부 공동대표
- 서울오토서비스 서울오토살롱 조직위원회 위원장
- 서울오토살롱 조직위원회 위원장
-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 등재
-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이사
-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이사
- 대한자동차기술학회 부회장
- XIT 기술자문위원
- 충청대학교 전기과 교수 외 다수의 경력
강연주제
-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의 미래
- 자동차의 환경과 미래
- 친환경자동차 산업의 전망
- 현실로 다가온 전기차시대
- 자율주행자 개발 현황 및 향후 발전가능성
- 친환경차 및 친환경운전 보급현황 및 확대 전략
주요저서
갤러리

"전기차 시대의 도래, 자동차 산업의 대변혁"

이제 단순한 변화가 아닙니다.

김필수 교수의 명사특강에서 우리는 듣게 됩니다 — 자동차 산업의 판이 통째로 뒤집히는 현장을!

명품 브랜드부터 중소기업까지, 살아남기 위해 전략을 다시 짜는 시대.

전기차로의 전환은 단순한 기술 변화가 아니라 산업 생태계 전체를 재구성하는 빅뱅입니다.

앞으로의 자동차 시장,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미래를 읽고 싶다면, 지금 바로 김필수 교수 명사특강을 만나보세요.

내일의 산업 지도를 오늘 미리 그려드립니다!

전기차가 필연적인 이유

지구 온난화와 환경 문제로 인해 전기차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전 세계적인 규제 속에서, 내연기관 자동차의 종말은

이미 예고된 수순이다. 노르웨이는 202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며, 유럽 각국도 뒤따르고 있다.

대한민국도 예외가 아니다. 지리적, 환경적 특성 때문에 전기차 보급에 어려움이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전기차 시장을 빠르게 성장시키고 있다.

현대차 그룹은 전기차와 수소차라는 두 개의 축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전기차 시대의 위기와 기회

전기차로의 전환이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에게는 엄청난 위협이다.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는 엔진과 변속기가 핵심 기술이었고, 이를 보유한 국가만이 자동차 강국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전기차는 배터리와 모터만 있으면 된다. 이 말은 곧 자동차 제조의 문턱이 낮아졌다는 뜻이다.

벤츠, BMW 같은 명품 브랜드는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의 ‘소리와 감각’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왔다.

하지만 전기차에서는 그런 차별화가 어려워졌다.

브랜드 가치가 흔들리면서 기존 명품 브랜드들이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이 상황은 새로운 기회를 의미하기도 한다. 전기차는 후발주자들에게도 충분한 경쟁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시장에서는 소프트웨어가 핵심이 된다.

기존 내연기관차 중심의 자동차 회사가 아닌, 테슬라 같은 IT 기반 기업이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는 이유다.

전기차 구매, 지금이 적기일까?

전기차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소비자가 망설이고 있다.

충전 인프라 부족, 배터리 성능, 차량 가격 등의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자리 잡기까지는 3~4년이 더 걸릴 것으로 본다.

그렇다면 지금 전기차를 사야 할까? 전문가들은 "세컨드 카로는 전기차가 적합하지만, 메인 차량으로는 하이브리드가 안정적" 이라고 조언한다.

디젤차는 점점 규제가 심해지므로 구매를 피해야 하며,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조합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테슬라 vs. 전통 자동차 기업들

테슬라는 기존 자동차 회사들과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운영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기능을 적극 활용해 차량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 똑똑해진다.

테슬라는 자동차 기업이라기보다 IT 기업에 가깝다.

하지만 테슬라의 차들은 기존 자동차와는 다른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사이버트럭처럼 안전성 논란이 있는 모델도 있으며, 미국 외 국가에서는 여러 규제에 부딪히고 있다.

테슬라가 혁신을 주도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전통 자동차 브랜드들이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중국 전기차의 무서운 성장

중국은 전기차 산업에 올인하고 있다.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를 포함해 모든 제조 공정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가격 경쟁력까지 뛰어나다.

BYD 같은 중국 기업들은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산 전기차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역시 중국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현대차는 고급 전기차 시장을 겨냥한 전략을 펼치며, 차별화된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전기차 시대 이후의 미래

전기차가 자동차 산업의 끝이 아니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등의 개념이 점점 더 현실화되고 있다.

미래에는 "전기차 파운드리" 개념이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

이는 반도체 파운드리처럼, 특정 기업이 전기차를 대량 생산하고 브랜드들은 소프트웨어와 디자인만 입혀 판매하는 방식이다.

애플카가 바로 이런 개념을 적용하려 했던 대표적인 사례다.

현재는 프로젝트가 연기되었지만, 미래에는 테슬라뿐만 아니라 IT 기업들이 자동차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전기차 전환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다. 내연기관차 시대는 점차 저물고 있으며, 전기차는 물론 모빌리티 산업 전반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자동차 기업들은 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를 현명하게 조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또한, 전기차의 가격이 안정되고 충전 인프라가 확대되는 시점까지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앞으로의 자동차 산업은 단순한 차량 제조를 넘어, 소프트웨어와 모빌리티 서비스까지 포함한 종합 플랫폼 산업으로 진화할 것이다. 지금이야말로 전기차 시대를 준비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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