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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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문의

​초청강의 신종호 교수 특강 '서울대생의 공부법' 강의

신종호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072

강연내용 소개
이번 강의에서는 자기 한계에 도전하는 경험의 가치와 그 과정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 및 성장에 대해 탐구합니다. 개인적으로 마라톤과 수영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고 그 한계를 넘어서려는 도전을 경험한 저는 이를 통해 얻은 귀중한 교훈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가 각자의 분야에서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얻을 수 있는 성장의 기회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본 강의에서는 운동을 통해 자신을 밀어붙이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기쁨, 실력 향상, 그리고 운동 자체에 대한 즐거움을 탐구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단순한 신체 활동을 넘어 자아 발전의 수단으로서의 운동을 보여줍니다.

또한, 학습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바로 답을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지원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변화하는 대입 전형 방식과 교육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심사숙고하고, 그에 맞는 학습 경로를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을 탐구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의 선택과 계획, 실행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성장하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마지막으로, 현대 사회에서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해진 현실 속에서,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다양한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적용을 고민해 보는 연습을 통해,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을 넘어서, 그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자기관리, 자기계발 )

교육( 자녀교육, 공부법, 독서법, 부모교육, 글쓰기 )

주요학력
- 미네소타대학교 교육심리학과 박사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주요경력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서울대학교 학습창의센터 소장
강연주제
- 자기주도학습
- 감정조절
- 문해력
주요저서
갤러리

오늘 소개할 초청강의 영상은 서울대학교 신종호 교수님의 전하는 '서울대생의 공부법'이라는 주제로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의 중요성과 공부법을 배울수 있는 영상(인터뷰)를 준비 했습니다. 그럼 바로 핵심적인 내용만 포스팅 시작 하겠습니다.

우리는 종종 운동이 스트레스 관리에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할 때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줄어들며, 이는 운동이 감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감정 조절은 뇌의 변화와 호르몬 변화를 통해 관찰됩니다.

또한, 운동은 인지 기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꾸준히 운동한 노인은 그렇지 않은 노인에 비해 치매 발병 확률이 낮아지고,

운동을 꾸준히 한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학업 성적이 더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운동이 스트레스 관리뿐만 아니라 신체 건강 개선을 통해 학업 성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운동은 사회성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팀 단위 운동은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국에서는 학생 선발 시 팀 운동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이는 팀 운동을 통해 얻은 리더십, 협력, 사회성이 긍정적 자산으로 평가되기 때문입니다.

운동은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술의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맞는 운동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즐기는 운동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진정으로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례로, 밖에서 달리기를 선호하지 않는 이들도 실내에서 발레나 스포츠 댄스와 같은 활동을 통해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운동을 선택할 때, 집중할 수 있고 매료될 수 있는 활동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 한계를 시험해보는 것은 개인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저 자신이 과거에 마라톤을 달린 적이 있습니다.

풀 마라톤을 완주할 때, 당신은 자신의 한계를 명확히 느끼게 되고, 그 한계를 넘어서려는 과정에서 극복해야 할 도전들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러한 순간들에서, 당신은 포기하거나 계속 나아갈지 선택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많은 교훈과 성장의 기회를 얻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도전을 통해 얻은 경험과 성장은 매우 소중합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께도 자신의 한계에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저는 수영을 하면서도 의도적으로 한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수영하고, 호흡이 가빠올 때까지 자신을 밀어붙이는 것, 이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큰 기쁨이며, 이를 통해 실력이 향상되고 운동 자체에 대한 즐거움도 느낍니다.

이런 경험은 운동을 단순한 신체 활동을 넘어서 자아 발전의 수단으로 만듭니다.


학습에 있어서도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바로 답안지를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힘이 길러집니다.

이는 단순히 정답을 알아가는 것을 넘어서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키는 기회가 됩니다. 부모님이나 교사가 아이들에게 필요한 힌트를 주거나 도움을 줌으로써,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입 전형 방식에 대한 미래 예측에 따르면, 수능이 자격고사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교 학점제의 도입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며, 이는 교육 과정을 통해 얻은 경험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심사숙고하고, 그에 맞는 학습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스스로의 선택과 계획, 실행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 자체보다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중요한 역량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학교 공부나 독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적용을 고민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을 넘어서, 그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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