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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문의

​기업특강 전문가 조용민 대표 강연 '인정받는 일잘러 되기' 특강 강의 영상

조용민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796

강연내용 소개
언바운드랩데브 대표 조용민 대표님의
'성공 사례 이면의 비하인드 스토리로 알아보는 비밀 레시피'
강연 내용의 일부입니다 😊

“왜 어떤 사람은 매번 인정받고, 어떤 사람은 그렇지 못할까요?”
✔️앞으로의 성공은 단순한 ‘실력’이 아니라 '사고방식'에 달려 있습니다.
✔️AI 시대,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서 인정받는 일잘러들의 공통점은 바로
✔️사용자 친화적 사고와 발상의 전환입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자기관리, 자기계발 )

4차산업( Ai(챗 GPT) )

경영( 리더십, 조직문화, 혁신 )

창의( 창의, 마케팅 )

취업( 창업, 스타트업 )

주요학력
-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대학원 조직행동 석사
- 연세대학교 전자공학전공 학사
주요경력
- 언바운드랩데브 대표
-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겸임교수
-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SSAFY 대표 멘토
- 사랑의 열매 아너 소사이어티 재단 자문위원
- 구글코리아 플랫폼사업부 매니저
- 구글코리아 글로벌비즈니스팀 부장
- Accenture 전략컨설팅 그룹 근무
- IBM 마케팅팀 근무
-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근무 외 다수 경력
-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출연
강연주제
- 변화하는 시대, 리더의 역활
- 마케팅, 세상을 바꾸다
- 4차 산업혁명 시대, 자기를 혁신하는 방법
- 게임의 룰을 바꾸는 사람들의 성장 법칙
- 문제를 다르게 바라보는 성장 방정식
- 비즈니스 문제, 디지털 도구로 해결하라
-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AI 활용법
- AI 시대의 성과를 만드는 리더쉽
- 성과를 만드는 조직과 개인의 루틴
- AI 시대의 인재와 교육 방법론
- 내가 투자한 성공한 스타트업 / 내가 만난 성공한 CEO
주요저서



안녕하세요. 강사 섭외 전문 플랫폼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기업특강 전문가 조용민 대표 강연으로 '인정받는 일잘러 되기' 라는 주제의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일을 잘한다' '일을 되게 한다' 하는 그 특성들 중에 하나는 User Friendly (사용자 친화성) 입니다.

요새 수박 재고가 없는데, 손님이나 사용자들은 수박을 살 때 당도도 중요하나, 더 중요한게 있었다고 합니다.

그게 무엇이었을지, 앞으로 우리의 성공 방향은 어디에 두어야 할지, 한 번 보시죠.



 

 

'꼰대적 사고' 에서 벗어나기

 

사장님들이 이런 실수를 되게 많이 해요. 의사결정을 그냥 대충대충 하는거예요.

"오늘 (여기서) 심쿵한 사람 손 좀 들어보세요"

아무도 없으면?

"오케이, 내가 생각한 게 맞잖아. 어떻게 만난지 몇 분 만에 이상형을 찾았다고 생각을 하겠어"

이렇게 아주 고리타분하고 구태의연한 사람들을 '꼰대' 라고 하죠.



 



생물학적 나이가 중요한가요? '젊꼰'도 있죠.


"꼰대가 안되는 게 인생이 더 달콤해요."

 

조금 더 재미있게 잘 살더라고요. 꼰대가 되지 않는 삶을 강추합니다.

 

 

 

'꼰대' 의 기준?

 

그 사람이 사용자 친화적이냐 아니냐로 판가름이 되죠.

진짜 사용자 친화적인 사람들의 행동을 하면 꼰대랑 최대한 멀어질 수가 있어요.

'일을 잘한다' 하는 그 특성들 중에 하나는 User Friendly (사용자 친화성) 이에요.



 



제가 대학교 때, 어떤 여학우분이랑 영화 데이트를 하러 갔는데, 장치를 하나 해놨어요.

그 여성분의 앞자리를 미리 사놨어요.

왜 사놨을까요? 앞에 뒤통수를 없애버리겠다.

그 옆자리도 미리 사놨어요. 왜 사놨을까요? 겨울철이라서 외투 올려놓으셔라.

제가 자리를 미리 사놨다는 걸 얘기하면 될까요? 얘기하면 안 돼요.

그래도 저절로 알게는 해야 됩니다. 네 자리나 샀기 때문이죠.

그때 전국이 매진되던 영화여서, 누군가 실수로 앉으려는 순간에 딱 한마디만 하는거예요.



"(느끼하지 않고, 건조하게) 거기 저희 자리인데요."

 

그리고 절대 부연하지 말고, 가만히 참아야 해요.

 

 

 

그러면 "누구 오기로 했어?" 물어봅니다. 이제 한마디 하는 거예요.

 

"(바보처럼) 아니, 너 앞에 안 보일까 봐."

 



이러고 가만히 있으면 돼요. 그날 저녁 먹고 맥주 마실 때까지 이 얘기를 먼저 얘기하면 안 돼요.

엄청 먼저 얘기하고 싶어요. "아까 그 네 자리 산 거에 대해서 우리 토론해 보자." 이러면 그냥 끝나는 겁니다.



 

성공사례 1 : 유튜브 개발자

 

이랬던 조용민이 구글에 입사해서 이런걸 합니다.

2018년 이전에 유튜브에 앞으로 감기와 뒤로 감기 기능이 없을 때, 그냥 손가락으로 했죠.

그러면, 한국 개발자들이 이 기능을 왜 넣었을까요?

사람들이 너무 미세하게 조정을 해야 되니까, 불편해했으니까요.




 

'탭하는 게 더 편하다' 이런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들은 어떻게 뽑았냐면,

딱 보고 왠지 극장표 4장 살 것 같은 사람들만 뽑은 거예요.


그러니까 '사용자 친화적인...' 이게 되게 중요해요.



 

성공 사례 2 : 백화점 MD

 

요새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이랑 무역센터점에 가면 수박이 없어요.

왜 없을까요? 썰어주죠.

재작년에는 훨씬 고당도 수박이 깔려있었는데, 왜 올해 저당도 수박이 더 많이 팔렸을까요?

손님이나 사용자들은 당도보다 더 중요한 게, 껍질이 너무 귀찮은 거예요.




 

갑자기, 현대 백화점이 썰어주는 거예요.

MD들이 고당도 수박을 찾으러 전국을 다녔는데, 포인트는 그게 아니였던 거죠.

 

중요한건, 껍질만 처리해 줘도 저당도까지 다 팔아재낄 수 있다는 겁니다.



 

성공 사례 3 : 세종대왕



혹시 훈민정음 앞부분 알고 계시나요?

'얘기하고 싶은 게 있는데도, 얘기를 못하니까 너무 불쌍해. 니네가 불쌍해서 쉽게 배우기 28개 만들었다' 이런 내용이에요.




 

600년 후에 AI가 이렇게 얘기했어요.

 

" 전 세계에 있는 모든 언어를 학습해 완료했는데, 한글이 제일 빨리 숙련도를 높였다."

 



미국 개발자들이 세종대왕을 되게 궁금해했어요.

 

 

결국에 우리나라가 AI 관련해서 나아가야 될 방향은 서비스전쟁이에요.

사용자 친화적인 사람들이 득세하는 그런 시대가 올거기 때문에, 성장 방향을 "사용자 친화적인 것" 으로 두셔야 합니다.

 

 



잘 보셨나요?

기업 특강 전문가 조용민 대표님께서는 동기부여, 자기관리, 자기계발 , Ai(챗 GPT), 리더십, 조직문화, 혁신, 창의, 마케팅, 창업,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 강의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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