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사 섭외 전문 플랫폼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기업교육으로 이동환 원장 강연 '번아웃 없이 오래가는 사람들의 비밀 - 메타인지 훈련법' 이라는 주제의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성과를 내는 사람은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제가 이런 연구를 많이 해본 바, 성과를 내는 사람은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해요.

1. 몸의 에너지
피곤하면 일을 할 수가 없어요.
우리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피로 회복이 잘 돼 있어야 되고, 하루 종일 일하고, 저녁 때 잠도 잘 자야 되기 때문에 피로 회복이 잘 돼야 돼요.
그러려면 질병을 치료하는 의학이 아니라, 기능의학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2. 긍정적인 감정 (긍정적인 에너지)
내가 먼저 마음이 긍정적이고 행복하지 않으면 성과를 낼 수가 없고, 번아웃 됩니다. 완벽하게 경영학에서도 밝혀지고 있어요.

사회학자 '소냐 류보머스키' 는 평생 동안 이런 직장인들의 성과에 대한 연구를 했어요.
결론은 '행복함을 느끼는 사람이 성공한다' 라는 겁니다.
미국에서 만성 피로 스트레스 전문가들과 경영 컨설턴트들이 금융 기업의 성과가 떨어지고, 우울해 보이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여러 가지 멘탈 교육, 몸에 대한 교육 등을 통해 에너지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결국에는 에너지가 좋아지고, 행복감이 올라가면 2~3년 후에 성과가 따라올라가는 것을 증명했어요.
내 마음부터 돌봐야 하는 이유 '곳간에서 인심난다'
이것은 확실하게 증명되어 있는 겁니다.
"일에 대한 생각을 싹 지워라."
첫 번째, 내가 먼저 좋은 에너지를 갖는 것이 일이 잘 되는 첫 번째 순서다.
두 번째 ,가까운 사람은 다 지워라.

제가 16년 동안 만성 피로 스트레스 환자들을 만나다 보니까 인간관계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특징이 있어요.
그리고 가까운 사람 중에 꼭 'W.S(웬수)'가 하나씩 있어요.
심리학자들이 머리에 뇌파 장치를 붙이고 대화를 시키면서 언제 스트레스를 받는지를 실험했더니
대화 중에 나랑 가까운 상대방이 내 마음을 몰라줄 때, 공감받지 못할 때 스트레스가 확 올라간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 그렇구나~" 항상 공감 표현을 해라.
상대방한테 스트레스를 안 주고 관계가 좋아진다.
저도 환자분들을 만나다 보면, 어떤 날은 공감을 너무 잘해 드릴 때가 있고, 어떤 날은 이상하게 말이 잘 안 나올 때가 있어요.
결론적으로 일이든, 관계든 내가 먼저 좋아해야 되고, 내 좋은 에너지 내 몸이 일단 피곤하지 않아야 돼요.
이런 속담이 있습니다. "곳간에서 인심 난다."
결론적으로 누구든지 내 곳간을 채울 수 있는 사람만이 어디서든지 잘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인간만이 가진 능력: 메타인지
동물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희노애락을 느낍니다. 그런데, 인간만 할수 있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메타 인지 : 내가 지금 어떤 감정인지 내가 알아차리는 능력"
내가 다른 것을 인지하는 건 쉬워도, 내가 날 인지하는 건 어려워요.

교육학에서 처음 메타인지를 발표했는데,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메타인지가 높다고 합니다.
시험범위 중에서 내가 어느 부분을 아고, 어느 부분을 헷갈리고 있는지를 잘 알기 때문이에요.
자기가 자기를 알면, 공부할 때 굉장히 효율적이게 됩니다.
메타인지가 발휘되는 순간에 감정 조절이 시작된다.
이 메타인지 능력은 어느 분야에서든 뛰어난 능력이에요.
특히, 심리학으로 넘어오면 엄청난 능력을 발휘하는데, 메타인지가 발휘되는 순간에 감정 조절이 시작되는 거예요.
동물은 자기가 어떤 감정인지 모르고 기쁘면 기쁨이 사라질 때까지 그 속에 있어야 돼요.
인간은 '내가 지금 이런 감정을 느끼고 있네' 라고 느끼는 순간에 나보다 더 위에서 나를 바라보면서 빠져나옵니다.

인간의 뇌의 특성은 편도체라는 곳이 있어요.
여러 가지 감정이 섞이는 곳으로 편도체가 활성화되면 스트레스에 민감해져요.
반대로 전두엽은 이성적인 곳이고, 전두엽 앞에 인간만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뇌인 전전두엽이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만 가지고 있는 뇌의 구조이기 때문에 인간만 메타인지를 할 수가 있습니다.
뇌과학적 기반 : 전전두엽의 역할
뇌과학적 이론들을 보면전전두엽이 활성화되면 메타인지가 잘 되고, 감정 조절이 잘 되고, 여러 가지가 발전해요.
1) 스트레스 적응 능력 증가
2) 회복 탄력성 증가
3) 인간관계 개선
4) 학습 능력 증가

전전두엽을 발전시키는 훈련법?
명상
왜냐하면, 명상할 때 딴생각하지 말라고 하는데, 자꾸 딴 생각이 드니까 이런 생각을 하죠.
'나는 명상을 못하는 사람이다. 딴 생각이 너무 든다.' 이런 생각 하는데 지금부터 잘 들어주세요.
"명상은 딴 생각을 생각을 하는 것이다."
갑자기 딴 생각이 쑥 들어와서 나도 모르게 저기 가 있으면, 그때 여러분들 계속 가 있지 않고, 깨달음이 와요.
이것이 바로 메타인지입니다.
잘 보셨나요?
이동환 원장님께서는 現 가정의학과전문의, 직무스트레스 연구소 대표로 재직하고 계시며,
활발한 기업교육으로
동기부여, 열정, 경영, 리더십, 건강, 스트레스, 건강관리, 의학, 심리, 행복, 마음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 강의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기업교육 분야별 강사풀이 궁금하시면?
호오컨설팅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