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사 섭외 전문 플랫폼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 영상은 스타강사 섭외 장동선 박사 강연 '뇌과학자가 말하는 기억력 높이는 방법' 이라는 주제의 과학 분야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어느 순간 '분명히 이거 잘 알고 있던 건데, 내가 기억했던 건데 갑자기 기억이 안 나네!'
이러한 상황들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내가 일상 속에서 더 기억을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보시면 아주 흥미를 느끼실 것 같습니다.
Q. 뇌에서 기억이 형성되는 단계?

일반적으로 기억이라는 것은 3단계 혹은 4단계로 나눠서 설명합니다.
<기억 형성의 3단계>
부호화 → 저장 → 인출
<기억 형성의 3단계>
부호화 → 강화 → 저장 → 인출
부호화 : 인상적인 사건을 의식적으로 기억하는 것.
뉴런과 뉴런의 연결이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떻게 형성이 이루어지고 강화되는지
기억 형성에 가장 초기 단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뇌에서 망각이 일어나는 원인?

1. 부호화 형성 자체가 안 됨
예를 들어, 차 키 위치를 기억한다는 건 어디에 두었는지 인지했을 때 부호화를 거쳐 기억이 형성되는데
무의식 중에 차 키를 아무 곳에 두면 부호화 형성이 되지 않아 기억을 못하게 됩니다.
2. 만성 스트레스
정보가 부호화가 됐는데도 저장이 잘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것은 바로 저장이라는 것이 이루어져야 해마에 새로운 신경 세포의 생성과 연결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인데
이것을 막는 게 과분비 된 스트레스 호르몬 코티졸 입니다.
3. 기억 간섭 현상
비슷한 정보가 비슷한 시기에 저장되면서 두 정보 간에 충돌로 인출 오류가 발생되는 겁니다.
- 역행 간섭 : 새로운 정보가 이전에 습득한 기억을 방해하는 현상
- 순행 간섭 : 이전에 배운 정보가 새로운 정보의 저장을 방해하는 현상
예를들어, 역행 간섭은 새로운 연애에 대한 기억이 이전 연애에 대한 기억을 간섭화고 덮는 것입니다.
순행 간섭은 원래 비밀번호가 방해해서 새로 바꾼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 것입니다.
기억 간섭 현상이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

대표적으로 외국어 2개를 동시에 공부할때 입니다.
영어와 독일어, 한국어와 일본어와 중국어, 프랑스어와 이테리어와 스페인어 처럼 서로 비슷한 종류의 외국어입니다.
늘 사용하는 비밀번호가 있는데 갑자기 기억이 안 날때가 있어요. 왜 그런걸까요?
바다의 물결은 멀리서 보면 잔잔해 보이지만, 크고 작은 물결들이 이는 바닷속처럼
우리 뇌의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활성화 패턴들이나 신경 세포에서 신경 세포로의 연결을 통해서
정보를 주고 받는 메커니즘은 어떤 공통적인 큰 회로나 큰 길들은 있을 수 있지만,
어느순간 새로운 냄새나 소리를 접했을 때, 나의 신경회로를 작동하게 하는 것이 아닌 여러개의 잔물결을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뇌의 망각은 나쁘기만 한걸까?

아닙니다! 망각은 뇌의 효율적인 최적화 시스템입니다.
뇌의 기억력이 나빠져서가 아니라, 기억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망각은 정보를 더 이상 기억할 필요가 없음이 명확해지면 효율적으로 기억하기 위해 일어납니다.
자이가르닉 효과??
자이가르닉이 레스토랑 종업으로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서빙까지 완료된 주문에 대해선 주문 내용을 기억하지 못했다!
내가 알고 있는, 기억하고 있는 것을 명확하게 묘사하거나 표현해서 말하거나 쓰고 나면 그 기억은 잘 나지 않는다 라고 하는 효과인거죠.
Q.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억을 잘 하는 방법?

뇌과학자 리사 제노바 박사가 쓴 <기억의 뇌과학> 이라는 책을 참고하여 몇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주의 기울이기
내가 제대로 주의 집중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다면 어떠한 기억을 부호화해서 그 기억을 형성하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멀티태스킹을 할때!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한 번에 한 가지 씩 일을 하고, 멀티태스킹을 줄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변화주기
항상 똑같은 방식으로 무언가를 경험했을 때는 예전에 경험을 했던 기억이 더 강하게 남아 있어서 새로운 것들을 기억하기가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매일 똑같은 출퇴근 길에서는 어떤 일이 기억에 잘 안 남겠지만,
반면에 새로 만난 사람과 정말 멋진 데이트를 가는 어떤 변화의 경험을 하는 순간은 모든 순간들이 생생하게 기억에 남을 것이겠죠.
3. 다양한 단서 활용하기
기억의 형성은 다양한 감각을 통해서, 다양한 단서를 통해서 할때 잘 됩니다.
Q. 기억과 망각을 우리는 어떻게 대해야 할까?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 망각이라고 하는 것 자체가 우리에게 되게 고마운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을 기억한다면 굉장히 고통스럽지 않을까요?
나의 모든 과거의 실수들, 정말 기억하기도 싫은 짜질한 나의 과거의 모습을 늘 마주해야 된다고 생각해보세요.
잊을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일지도 모릅니다!
잘 보셨나요?
스타강사 섭외로 장동선 박사님께서는 동기부여, 삶의자세, 4차산업, 미래사회, 과학, 뇌과학, 인문학, 힐링, 행복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 강의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스타 강사 섭외가 궁금하시면? 호오컨설팅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