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대한민국 교육은 죽었다
1. 강의명 (Title)
인문학 × 역사교육 특강
① 대한민국 교육은 죽었다
② 역사의식이 살아있는 리더가 세상을 바꾼다
③ 교육의 본질과 한국사의 현재
2. 교육 개요 (Overview)
성적 중심의 경쟁 교육 속에서 역사의식과 시민정신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최태성 강사의 인문학 강연 ‘대한민국 교육은 죽었다’는 시험을 위한 ‘지식 암기’를 넘어, 진짜 배움의 의미와 시민으로서의 책임, 그리고 리더의 역사의식을 일깨우는 강연입니다. 김지섭 의열단원 이야기와 같은 생생한 역사 사례를 통해 교육의 본질과 올바른 가치관의 회복을 모색합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역사적 사실을 통해 현재 교육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 리더로서 가져야 할 올바른 역사 인식과 윤리적 책임을 이해한다.
- ‘지식 중심’에서 ‘의식 중심’으로의 교육 전환의 필요성을 공감한다.
- 역사적 교훈을 개인의 삶과 사회 변화로 연결하는 사고를 기른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교육과 리더십의 본질에 대한 통찰력 강화
- 역사의식이 깃든 인문학적 사고력 향상
- 사회·조직 내 도덕적 판단과 책임의식 제고
- 국가와 공동체를 위한 ‘깨어 있는 시민 의식’ 회복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시간 제외)
| 모듈 | 주제 | 핵심 내용 |
|---|---|---|
| 1 | 한국사 교육의 현실 | 한국사가 ‘선택과목’이었던 시절의 문제점 / 교육 제도의 역사와 변화 |
| 2 | 역사의식이란 무엇인가 | ‘지식’과 ‘의식’의 차이 / 역사를 배우는 진짜 이유 |
| 3 | 김지섭 의열단 이야기 | 관동대지진과 조선인 학살 / 한 인물의 희생이 던지는 교육적 메시지 |
| 4 | 교육은 왜 죽었는가 | 점수 중심의 평가 구조 / 경쟁에 매몰된 교육의 문제와 방향성 |
| 5 | 역사를 잊은 리더, 그 결과는? | 이광수·최남선·이완용 등 역사 속 인물 사례로 본 리더의 도덕적 책임 |
| 6 | 대한민국 교육, 다시 살리는 길 | 학생·학부모·교육자·시민이 함께 만드는 ‘의식 있는 배움’의 회복 |
6. 강사 소개 (Instructor)
- 최태성 강사 – EBS 한국사 대표 강사, 작가, 인문학자
- 현 ETOOS 한국사 강사 / 유튜브 별별히스토리 운영
- 강연 분야: 인문학, 역사, 리더십, 교육, 진로, 동기부여
- 역사를 통해 현재를 읽고, 더 나은 미래를 제시하는 ‘국민 역사 선생님’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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