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오컨설팅

호오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독일과 한국의 교육: 인간을 위한 교육의 길

김누리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06

강연내용 소개
본 강의는 독일 교육의 사례를 통해 한국 사회가 지향해야 할 인간 중심 교육의 방향을 모색합니다. ‘백만 난민의 기적’을 가능하게 한 독일 국민의 시민의식은 단지 정치의 결과가 아니라, 교육의 힘이었습니다. 김누리 교수는 한국 교육이 ‘인적 자원’ 중심의 효율 논리에서 벗어나, 비판과 공감, 그리고 연대의 가치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본 강의는 한국 교육의 한계를 진단하고, 독일식 비판 교육·시민 교육·생태 교육을 통해 한 인간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강연분야

4차산업( 미래사회 )

인문학( 역사, 문화 )

경영( 혁신, 변화 )

소통( 소통 )

교육( 자녀교육, 공부법, 입시 )

정치( 정치 )

주요학력
- 브레멘대학교 대학원 문학 박사
주요경력
- 한국독어독문학회 회장
- 중앙대학교 독일유럽연구센터 소장
- 중앙대학교 대학원 독일유럽학과 교수
-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
- JTBC 차이나는 클라스
- tvN STORY 어쩌다 어른
- EBS1 부모클래스 외 다수 출연
강연주제
- 거대위기의 시대, 대한민국 교육대전환
- 교육개혁과 통일을 중심으로
- 능력주의 교육에서 존엄주의 교육으로
- 지독한 경쟁 사회, 교육주권혁명
- 위기에 직면한 평생학습의 과제
- 미래사회 학교인권과 인간 공존
-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
- 다른 삶, 다른 교육을 꿈꾸다
주요저서
강의계획서 | 독일과 한국의 교육

강의계획서 · 독일과 한국의 교육

1. 강의명 (Title)

강사초청 / 교육혁신 / 인문학특강 제안

① 독일과 한국의 교육: 인간을 위한 교육의 길

② 경쟁을 넘어, 성숙으로: 김누리 교수가 말하는 진짜 교육

③ 백만 난민의 기적에서 배우는 시민의식과 교육 철학

2. 교육 개요 (Overview)

본 강의는 독일 교육의 사례를 통해 한국 사회가 지향해야 할 인간 중심 교육의 방향을 모색합니다. ‘백만 난민의 기적’을 가능하게 한 독일 국민의 시민의식은 단지 정치의 결과가 아니라, 교육의 힘이었습니다. 김누리 교수는 한국 교육이 ‘인적 자원’ 중심의 효율 논리에서 벗어나, 비판과 공감, 그리고 연대의 가치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본 강의는 한국 교육의 한계를 진단하고, 독일식 비판 교육·시민 교육·생태 교육을 통해 한 인간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독일의 교육 철학을 통해 인간 중심 교육의 본질을 이해한다.
  • 한국 교육의 구조적 문제(경쟁·인적자원론)를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 비판적 사고, 시민의식, 책임 있는 자유의 가치를 학습한다.
  • 성교육·정치교육·생태교육의 필요성과 실행 전략을 탐색한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교육의 본질 회복: 점수·경쟁 중심 교육에서 인간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
  • 비판적 시민의식 함양: 사회 문제를 스스로 판단하고 참여하는 성숙한 시민 양성.
  • 조직 내 교육 혁신: 기업·공공기관의 인재개발 방향성 재정립.
  • 지속가능한 가치교육 확산: 성평등·환경·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공감 확산.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시간 제외)

모듈주제핵심 내용
1백만 난민의 기적과 독일의 시민의식메르켈 정부의 난민 수용 결정과 국민의 지지 사례 · ‘타인 수용’의 배경에 자리한 교육적 토대.
2과거를 기억하는 독일, 외면하는 한국슈톨퍼슈타인(홀로코스트 기억 운동) 사례 분석 · 역사교육의 차이와 사회적 책임의식 형성 과정.
3한국 교육의 한계와 인적자원론일제강점기·산업화 시대의 인재관 · 수능 중심 경쟁교육의 부작용 · 인간성보다 효율을 중시한 구조 비판.
4진정한 교육의 의미와 독일의 교사 시스템‘에듀카레(educare)’의 본뜻: 끌어내는 교육 · 장기담임제와 교사 전문성 · 비경쟁·비시험 중심 학습 구조.
5비판 교육의 철학과 실천나치 반성에서 비롯된 비판적 사고 교육 · ‘올바른 해석은 가능한가?’ 교과서 사례 · 권위주의 극복의 학습 문화.
6성·정치·생태 교육의 통합적 가치성교육=자기이해, 정치교육=타인이해, 생태교육=환경이해 · 윤리 판단 배제 원칙과 책임 있는 시민 육성.
7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비판적 사고, 자기 주도성,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교육 패러다임 전환 · 교육이 만드는 새로운 시민 공동체 비전.

6. 강사 소개 (Instructor)

  • 김누리 교수 — 독일문학자,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
  • 전문 분야: 독일 교육철학, 유럽 시민사회, 사회비판 인문학.
  • 주요 강연: JTBC <차이나는 클라스>, EBS <지식의 기쁨> 등에서 교육과 시민의식에 대한 통찰 제공.
  • 강연 특징: 비교문화 관점에서 한국 사회의 교육, 민주주의, 시민성의 미래를 제시하는 인문학 강의.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