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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문의

​플랫폼으로 전환하라: DT시대, 산업의 룰이 바뀐다

이승윤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2

강연내용 소개
코로나19 이후, 고객의 생활 방식과 소비 구조는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기술은 이미 존재했지만, 인간이 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DT 시대를 앞당겼습니다. 이 강의는 뉴욕타임즈의 디지털 전환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조직이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의하고 플랫폼화해야 하는지를 다룹니다. 제조, 금융, 콘텐츠 등 산업 전반의 사례를 통해 DT의 본질을 이해하고, 각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강연분야

4차산업( 4차산업, 빅데이터 )

경영( 경영, 경영전략 )

창의( 마케팅 )

주요학력
- 맥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 웨일즈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심리학과 석사
주요경력
- 농업협동조합중앙회 디지털혁신위원회 자문위원
- 경기도 디지털네이티브 정책개발위원회 위원
- 한국문화정보원 문화 빅데이터 미래혁신 포럼 위원
- 대한 서울 상공회의소 중소기업 위원회 자문위원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정교수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조교수
-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경상대학 경영학부 조교수
- 닐슨코리아 선임연구원
강연주제
- 요즘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전략
- 글로벌 마케팅 전략
- 디지털 플랫폼의 전략적 개선방안
- 구글처럼 생각하라-디지털 시대 소비자 코드를 읽는 기법
- 소셜 미디어 채널들의 전략적 활용
- 빅데이터와 소셜미디어
- 기업의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구성
- 빅데이터분석 및 소셜미디어 관련 소비자 행동패턴 분석
- 성공 디지털 마케팅 사례
- 언택트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고객 문화 코드를 읽는 기술
주요저서
강의계획서 | 뉴욕타임즈는 어떻게 살아남을까

강의계획서 · 뉴욕타임즈는 어떻게 살아남을까

1. 강의명 (Title)

교육 담당자용 제안

① 뉴욕타임즈는 어떻게 살아남을까: 디지털 전환 시대의 생존 전략

② 플랫폼으로 전환하라: DT시대, 산업의 룰이 바뀐다

③ 고객이 바뀌면 기업도 바뀌어야 한다: DT로 재정의되는 비즈니스

2. 교육 개요 (Overview)

코로나19 이후, 고객의 생활 방식과 소비 구조는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기술은 이미 존재했지만, 인간이 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DT 시대를 앞당겼습니다. 이 강의는 뉴욕타임즈의 디지털 전환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조직이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의하고 플랫폼화해야 하는지를 다룹니다. 제조, 금융, 콘텐츠 등 산업 전반의 사례를 통해 DT의 본질을 이해하고, 각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의 흐름과 산업별 변화 양상을 이해한다.
  • 플랫폼 비즈니스의 핵심 구조와 가치 창출 메커니즘을 파악한다.
  • 고객 변화에 따라 조직이 어떻게 ‘업(業)’을 재정의해야 하는지 학습한다.
  • 뉴욕타임즈, 애플 등 사례를 통해 DT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적용 방안을 도출한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기업이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감하게 됩니다.
  • 변화 대응 중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상력이 강화됩니다.
  • ‘고객 중심의 플랫폼 사고’가 조직 전략에 내재화됩니다.
  • 급격한 산업 변화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 방향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시간 제외)

모듈주제핵심 내용
1코로나19 이후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기술은 이미 존재했다 / 인간의 행동 변화가 DT를 현실로 만든다 / 비대면 사회의 구조적 변화
2기업 생존 주기의 급격한 단축75년 기업 수명이 15년으로 /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전통 산업의 몰락 / G기업 사례 분석
3플랫폼 기업의 부상시가총액 Top10의 변화 / 애플·구글·아마존의 공통점 / 플랫폼의 핵심은 ‘생태계’다
4뉴욕타임즈의 디지털 대전환종이신문의 위기 → 디지털 구독 모델로의 진화 / 콘텐츠를 ‘제품’으로 재정의한 사례
5DT시대의 비즈니스 재정의고객의 행동이 변했다면 업도 변해야 한다 / 기술·데이터·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
6우리 조직의 DT 전략 방향 수립DT의 세 가지 질문: “우리는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 업의 재설계 워크시트

6. 강사 소개 (Instructor)

  • 이승윤 교수 – 전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4차산업, 빅데이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콘텐츠 비즈니스 등 미래 경영 분야 전문가
  • 국내외 기업 및 공공기관 대상 DT전략·마케팅·SNS·창의혁신 강연 다수
  • “고객이 바뀌면 업도 바뀌어야 한다”는 실전 중심 강의로 기업 변화관리 프로그램에 다수 참여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실제 진행되는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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