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인생이 꼬이는 사람들의 뇌 사용법
1. 강의명 (Title)
교육 담당자용 제안
① 인생이 꼬이는 사람들의 뇌 사용법: 몰입의 과학으로 다시 서다
② 몰입의 힘: 전두엽을 깨워 삶의 엔트로피를 낮추는 법
③ 생각하는 인간의 조건: 전두엽이 만든 성취의 뇌과학
2. 교육 개요 (Overview)
본 강의는 서울대학교 황농문 교수의 연구와 실천을 기반으로 한 ‘몰입의 뇌과학’ 특강입니다. 사람들은 왜 공부보다 게임에 더 몰입할까? 왜 어떤 사람은 목표를 향해 꾸준히 집중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매번 시작만 하고 끝내지 못할까? 황 교수는 이러한 문제의 해답을 ‘전두엽의 사용법과 엔트로피의 법칙’에서 찾습니다. 본 강의는 몰입, 사고력, 자기통제력을 강화해 인생의 흐름을 ‘무질서에서 질서로’ 바꾸는 실천적 뇌 훈련 과정입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몰입(Flow)의 3요소를 이해하고, 개인 업무 및 학습 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
- ‘엔트로피 법칙’을 뇌과학적 관점에서 이해하여, 산만함을 줄이고 집중력을 높인다.
- 전두엽(Prefrontal Cortex)을 활성화하는 사고·행동 습관을 체득한다.
- 자기조절력과 목표 지속력을 강화하여 성과 중심의 몰입 상태를 유지한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조직 구성원이 몰입을 통한 업무 효율과 집중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 리더층이 전략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높여 리더십 역량이 강화된다.
- ‘의식의 엔트로피’를 낮추어 감정의 안정과 자기 통제 능력을 회복한다.
- 학습과 업무에서 스스로 몰입을 설계하는 자기주도형 인재로 성장한다.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시간 제외)
| 모듈 | 주제 | 핵심 내용 |
|---|---|---|
| 1 | 몰입의 본질과 3가지 조건 | 명확한 목표, 빠른 피드백, 도전과 실력의 균형 / 게임보다 일에 몰입하기 위한 환경 설계 |
| 2 | 엔트로피 법칙과 뇌의 작동 원리 | ‘시간의 화살’과 의식의 무질서도 / 왜 집중보다 산만이 쉬운가 / 몰입의 물리학 |
| 3 | 전두엽,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뇌 | 전두엽이 판단·책임·성실을 만드는 원리 / 전전두엽 활성화와 성취의 상관관계 |
| 4 | 전두엽을 단련하는 3단계 학습법 | 듣기 → 읽기 → 쓰기 → 생각하기 순서의 뇌 활성화 메커니즘 / 스스로 공부하는 두뇌 구조 설계 |
| 5 | 미지의 문제를 푸는 힘 | ‘끙끙대는 시간’이 뇌를 성장시킨다 / 고차원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강화 |
| 6 | 몰입형 인생 설계 | 집중 루틴 구축 / 산만함을 줄이는 환경 관리 / 몰입의 지속성과 성취의 뇌 회로 완성 |
6. 강사 소개 (Instructor)
- 황농문 교수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교수, 몰입(Flow) 연구의 국내 최고 권위자.
- 저서 『몰입의 즐거움』, 『공부하는 힘』, 『나는 탁월함에 미쳤다』 등으로 몰입학습의 대중화를 이끌음.
- 서울대 교수이자 몰입아카데미 대표로서, 기업·공공기관 대상 몰입·자기경영 특강 다수 진행.
- 몰입의 원리를 과학적·인지심리학적으로 설명하여 실생활과 조직 성과에 즉시 적용 가능한 실전 강의로 정평.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실제 진행되는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그만하기
계속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