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임홍택 작가 세대소통 특강 – 2000년대생이 오는 시대
1. 강의명 (Title)
세대소통·조직문화·변화관리 강연
① 2000년대생이 오는 시대 – MZ세대를 넘어 새로운 세대 이해하기
② 세대 갈등의 시대, 공존을 위한 소통법
③ 변화하는 사회, 달라진 세대와 함께 일하는 법
2. 교육 개요 (Overview)
『90년생이 온다』의 저자 임홍택 작가가 급변하는 대한민국 사회 속에서 등장한 2000년대생 세대를 중심으로 MZ세대 이후의 가치관, 일하는 방식, 조직 내 소통 변화를 분석합니다. 세대 갈등을 넘어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세대공감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강의입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2000년대생 세대의 가치관과 행동특성을 이해한다.
- 세대 간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소통의 원칙을 배운다.
- MZ세대 이후의 조직문화 변화에 대응하는 리더십 방향을 제시한다.
- 세대별 다양성을 존중하고 공존하는 조직문화 형성 방법을 모색한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기성세대와 젊은세대 간의 갈등 완화 및 공감대 형성
- 조직 내 세대통합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
- 변화하는 세대에 맞춘 공정·투명한 조직운영 이해
- 세대 차이를 넘어 협력과 혁신을 이끌어내는 리더십 확보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 모듈 | 주제 | 핵심 내용 |
|---|---|---|
| 1 | 세대 논쟁을 넘어, 시대를 읽다 | “요즘 애들 왜 이래?”의 프레임 깨기 / 세대보다 ‘시대’의 변화 이해 / 젊은 세대의 가능성에 주목하기 |
| 2 | MZ세대의 정확한 정의와 한계 | MZ 용어의 탄생과 오해 / 글로벌 기준과 한국형 구분의 차이 / 세대를 단일화할 수 없는 이유 |
| 3 | 개별성의 시대: 다양성을 이해하라 | 세대보다 개인 / 트렌드로 규정할 수 없는 세대 / 개별적 가치 존중과 포용 |
| 4 | 한국 사회의 변화와 세대 갈등 | 효율에서 원칙으로: 사회 구조의 이동 / 융통성의 시대에서 규칙의 시대로 / 공정성과 투명성의 중요성 |
| 5 | 명확한 규칙과 통제감의 심리 | 공정 평가의 필요성 / 젊은 세대에게 ‘통제감’ 주기 / 불필요한 갈등을 줄이는 규칙 설계 |
| 6 | 세대 공존을 위한 새로운 소통법 | 상호 존중과 이해의 리더십 / 시대 변화에 맞춘 커뮤니케이션 방식 / 원칙 기반의 협업 문화 |
6. 강사 소개 (Instructor)
- 임홍택 – 『90년생이 온다』 저자, 세대·조직문화 전문가.
- 세대 차이 분석을 기반으로 기업·공공기관·대학 등에서 세대공감 강연 다수 진행.
- 강연 분야: 세대소통, 조직문화, 리더십, 변화관리, 공감 커뮤니케이션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만하기
계속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