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의 뇌 과학
1. 강의명 (Title)
초청강의 · 뇌과학 · 자기조절력
①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의 뇌 과학
② 자기조절력, 장기 동기, 창의력으로 완성하는 성취의 심리학
③ 인간의 뇌는 왜 어떤 사람은 포기하지 않는가?
2. 교육 개요 (Overview)
우리는 모두 목표를 세우지만, 끝까지 해내는 사람은 드뭅니다. 서울대학교 김붕년 교수는 뇌과학과 심리학의 관점에서 ‘왜 어떤 사람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가’에 대한 과학적 해답을 제시합니다. 본 강의는 자기조절력, 장기적 동기부여, 창의적 사고력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업무와 학습, 삶의 성취를 높이는 구체적 전략을 제공합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목표를 지속적으로 실현하는 사람들의 뇌과학적 원리 이해
- 자기조절력과 동기부여 시스템의 작동 메커니즘 탐구
- 창의적 몰입과 고독의 생산적 역할 이해
- ADHD 및 창의적 사고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 성장 전략 제시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목표 달성을 위한 자기조절력 강화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및 집중력 향상
- 열정 기반의 장기적 동기 설계
- ADHD 특성 이해 및 개별 잠재력 발현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 모듈 | 주제 | 핵심 내용 |
|---|---|---|
| 1 | 자기조절력과 장기적 동기 | 성취의 과학 / 뇌의 보상회로 / 장기 동기 설계 / 학업·업무 지속력 강화 |
| 2 | 실행 능력과 로드맵 설계 | 목표 세분화 전략 / 행동 단위 설계 / 반복 연습의 뇌 메커니즘 / 실행 피드백 루프 |
| 3 | 열정의 과학 | 내적 동기의 힘 / 관심 기반 성취 / 보상보다 의미 중심의 몰입 |
| 4 | 고독 속의 창의력 | 혼자 있는 시간의 뇌 작용 / 직관과 통찰 / 몰입과 창조적 사고의 신경기제 |
| 5 | ADHD와 천재성의 가능성 | 주의 산만함 속의 창의 / ADHD의 장점 활용 / 대안 교육과 집중력 훈련 |
| 6 | 초기 애착과 자기조절의 뇌 발달 | 첫 36개월의 뇌 발달 / 안정적 애착이 주는 자기조절 능력 / 회복탄력성의 근원 |
| 7 | 창의적 삶과 미래 교육 | 창의성의 본질 / 규격화된 교육의 한계 / 아이의 열정을 발견하는 부모 역할 |
6. 강사 소개 (Instructor)
- 김붕년 교수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회장 역임
- 전문 분야: 뇌 발달, 자기조절력, ADHD, 창의적 사고, 인간의 동기 시스템
- 저서: 『두뇌를 알면 육아가 쉬워진다』, 『공부 잘하는 뇌의 비밀』 외 다수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만하기
계속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