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답사의 시작, 책이 길을 만들다
1. 강의명 (Title)
인문학·문화유산 답사 특강 제안
① 답사의 시작, 책이 길을 만들다
②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길 위에서 배우는 인문학
③ 유홍준 교수의 눈으로 본 한국, 그리고 사람
2. 교육 개요 (Overview)
“답사란 단순한 여행이 아니라, 말 없는 유물과의 대화다.”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로 한국인의 여행 지도를 바꾼 유홍준 교수는 답사를 통해 삶을 바라보는 눈, 역사와 사람을 이해하는 태도를 이야기합니다. 이 강의는 문화유산을 통해 ‘인간다운 삶’의 의미를 되새기고, 한국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발견하게 하는 인문학적 여정입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답사’의 본질을 이해하고, 문화유산을 통해 삶을 성찰한다.
- 한국적 미감과 정서를 통한 인문학적 감수성을 회복한다.
- 글쓰기와 여행, 관찰의 힘을 통해 자기 성장의 방향을 탐색한다.
- 유홍준 교수의 철학을 통해 ‘나답게, 인간답게 사는 길’을 배운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문화유산의 가치와 한국적 미의식에 대한 이해 증진
- 삶과 여행을 바라보는 인문학적 시야 확장
- 글쓰기와 관찰력을 통한 자기 표현력 강화
- 조직 구성원 간 공감·소통 능력 향상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시간 제외)
| 모듈 | 주제 | 핵심 내용 |
|---|---|---|
| 1 | 답사의 철학 — 길 위의 인문학 |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탄생 / 유물과의 대화 / 답사의 의미 |
| 2 | 국내가 곧 세계다 | 강진·안동·경주·제주 등 한국적 정서의 현장 / 여행의 깊이를 바꾸는 2박 3일 철학 |
| 3 | 서울, 골목 속의 시간 | 다섯 궁궐의 의미 / 창덕궁 후원의 미학 / 인사동·성북동·서촌의 인문학적 가치 |
| 4 | 제주의 풍광, 신화, 사람 | 오름과 본향당 / ‘영혼의 동사무소’로서의 제주의 정신 / 자연과 신앙의 공존 |
| 5 | 계절이 만든 아름다움 | 보림사·운주사·쌍봉사 등 겨울의 답사 코스 / 계절과 사찰이 주는 위로 |
| 6 | 글쓰기란, 설득이 아닌 공감 | 유홍준 교수의 글쓰기 원칙 / ‘남이 듣고 싶은 글’을 쓰는 방법 / 공감의 언어 |
| 7 | 나의 인생만사 답사기 | 길 위에서 배우는 삶의 태도 / “나는 늙을 시간도 없고, 죽을 시간은 더 없다.” |
6. 강사 소개 (Instructor)
- 유홍준 교수 — 미술사학자,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저자
- 前 문화재청장, 현 명지대학교 석좌교수
- 한국 문화유산을 대중과 연결한 최고의 인문학자
- 문화유산 답사를 통해 ‘한국적 미와 삶의 철학’을 전하는 대표 강연가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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