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계획은 잘 세우는데 왜 실천이 어려운가?
1. 강의명 (Title)
교육 담당자용 제안
① 계획은 잘 세우는데 왜 실천이 어려운가?
② 뇌과학으로 분석하는 실행력 심리
③ 도파민·몰입 기반 실천 전략 특강
2. 교육 개요 (Overview)
사람들은 계획을 세울 때 쾌감을 느끼지만, 막상 실행 단계에서 부담과 불안을 느끼며 멈춰 서곤 합니다. 본 강의는 도파민, 편도체, 몰입 메커니즘 등 뇌과학 기반으로 ‘왜 실행이 어려운지’를 분석하고, 실제로 실천력을 높이는 구체적 전략을 제시합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계획은 즐거운데 실행은 어려운 심리적·뇌과학적 이유를 이해한다.
- 실천을 가로막는 편도체의 작동 원리를 파악한다.
- 몰입을 스스로 유도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성공 경험을 통한 자기 효능감 및 행동력 강화 전략을 학습한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실천이 어려운 이유를 정확히 이해하여 실행 부담 감소
- 몰입 장벽을 넘는 습관 형성
- 작고 반복되는 성공을 통한 도파민 보상 회로 형성
- 지속 가능한 자기 주도 실행력 강화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 모듈 | 주제 | 핵심 내용 |
|---|---|---|
| 1 | 계획이 즐거운 이유 | 계획 시 전두연합령 활성 / 도파민 분비 / 상상 속 성취감 |
| 2 | 실천이 두려운 이유 | 편도체의 불안·공포 반응 / 실행을 방해하는 뇌 과정 |
| 3 | 몰입 장벽 넘기 | 몰입 전 필수 장벽 / 위기감과 몰입의 상관관계 / 의도적 몰입 만들기 |
| 4 | 반복·보상 기반 실행 전략 | 등산 사례 / 반복을 통한 도파민 강화 / 지연 보상 설계 |
| 5 | 위너 이펙트와 작은 성공 | 반복 성공이 만드는 자신감 / 실패 누적의 무기력화 / 성공 가능한 도전 선택 |
| 6 | 좋아함은 ‘만들어지는 것’ | 몰입→반복→익숙함의 과정 / 진짜 좋아함의 형성 원리 / 자기 주도적 성장 |
6. 강사 소개 (Instructor)
- 황농문 교수 —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 몰입·실천력 전문 강연자
- 뇌과학 기반 몰입·도파민·자기주도 학습 연구
- 실행력 향상, 습관 설계, 성취 심리 등 실전 중심 강의
- 기업·공공기관·교육기관 등 다수 강연 경험 보유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만하기
계속 답변하기